HTTP란?
HyperText Transfer Protocol
HTTP 메시지에 전송 가능한 것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HTTP사용
HTTP의 역사
- HTTP/0.9: GET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- HTTP/1.0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- HTTP/2: 성능 개선
- HTTP/3: TCP대신 UDP사용, 성능 개선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 stateless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(HTTP/2, HTTP/3도 증가 추세)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(server)으로 바뀌면 안된다. ->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한다. ->중간에 서버 장애나면 대응 어려움
-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(server)으로 바뀌어도 된다. -> 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 다른 서버를 호출하여 빠르게 대응가능하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 (스케일 아웃-수평 확장 유리)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Stateless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, 없는 경우도 있다.
- Stateless가 가능한 경우 ex)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 서비스 소개 화면
- Stateful이 필요한 경우 ex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ex)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비연결성 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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